생활의 상식

[스크랩] 자기소개서

대영플랜트 2007. 5. 24. 12:54

자기소개서 쓰는 이유와 요령



1. 자기소개서에는 소개하고자 하는 사람을 파악할 수 있는 정보들이 담
겨져 있어야 합니다.

① 성장배경

여기에선 자신에 대한 이미지를 심어주는 것이 중요. '저는 화목하고 단란
한 평범한 가정에서 주위의 귀여움을 받으며 별다른 어려움 없이 자라났습
니다. ...'로 평범하게 시작하기 보다 유년기의 일화나 가족관계에 얽힌 이
야기, 고향환경 등을 배경 삼은 서술이 자신의 이미지 구축에 도움이 된다.
만일 성장 과정에 어려움이 있었다면 솔직하게 밝히면서 그 어려움을 극복
한 과정이나 본인에게 미친 영향을 설명하면 좋은 인상을 줄수 있다.

② 성격 및 생활 태도

적극적, 긍정적, 명랑, 활발 등 과 같이 생활기록부 담임 의견란처럼 추상
적이고 천편일률적인 단어는 신뢰성이 없다. 자신의 성격을 언급할때는 교
우관계, 가족관계등에서 뽑아내어 집약적이고 구체 적인 표현을 해주는 것
이 참신하다. 단점이 있을때는 무조건 안쓰는 것보다 개선의 의지를 곁들
어 표현하는 것도 솔직하고 발전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다.

③ 학창생활

학창생활 부분을 설명할땐 " 대학시절 위주 "로 쓴다. 그 이전 초등학교때
반장을 했다는 식의 학창생활은 생략해도 좋다. 전공이나 관심을 두고 활
동했던 분야를 지원업종과 연관 시켜 풀어가는 것이 중요한데 기업의 입장
에서는 가장 관심을 두는 분야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그 밖에도 대학생활
은 학업외에 그사람의 인생관과 세계관이 확립되는 기간이기도 한다. 따라
서 자신이 지구를 지키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등에 대한 가치관 등을
언급하면 그 사람을 깊이 이해할수 있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다.

④ 지원동기 및 각오

자기소개서에서 빠져서는 안될 부분, 그 회사에 대해 자신이 얼마나 애착
을 갖고 있는지를 내보일 기회가 되며 자신이 그 회사에 꼭 필요한 인물이
라는 것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이를 위해서는 신문이나 기타자료를
통해 해당기업에 대해 어느 정도 연구를 해 두어야 한다. 또한 회사에 입
사하면 목표성취와 자기개발을 위해 어떠한 계획이나 각오를 가지고 있는
지에 대해 열정적으로 쓴다. 열정이 담겨있는 자기소개서는 읽는 이를 감
동시킨다.



2. 자기소개서를 요구하는 이유

서류전형으로 신입사원을 선발하는 기업은 이력서, 성적증명서와 더불어 대부분이 자기소개서의 제출을 요구한다. 또한 필기시험을 치르는 업체도 입사지원서에 자기소개서난을 두어 수험생의 신상을 파악하므로 자기소개서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기업측에서 이처럼 자기소개서를 원하는 이유는 입사지원서 만으로는 평가할 수 없는 것들, 즉 성장과정. 가정환경. 인생관. 직업관. 입사 지원동기. 포부 등 수험생의 많은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① 성장과정, 성격, 인생관등을 파악

어떤 환경속에서 성장했으며 그 환경이 자아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기업은 파악하고자 한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그 사람의 성장 배경을 통해 대체적인 성격과 인생관 등을 파악하고 지원자가 얼마나 조직의 일원으로서 집단속에서 융화하고 규율을 지키는지를 파악하고자 한다.

② 지망동기와 장래성을 파악

기업은 사람을 구하는 입장에서 지원자의 지원동기와 장래성을 본다. 아무리 그 사람의 성장과정이나 능력의 정도가 객관적으로 인정할 만한 수준의 것이라 하더라도 그 회사나 업무에 대한 뚜렷한 동기나 목적의식을 가지지 않는다면 입사후 자신의 일에서 성취감을 얻기 힘들뿐아니라 장래성까지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지원동기가 확실하고, 일을 하려는 마음의 자세가 되어 있는지를 먼저 확인하려는 것이다.

③ 문장력, 필체를 보기 위해

조직사회에서 업무의 진행이나 의사전달은 주로 문서로 이루어지므로 글을 다루는 능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문서작성과 자신의 논리를 전개시켜 나가는 능력을 본다. 또한 필체는 시각적인 호감을 주며, 필체를 통해 그 사람의 성격까지도 파악하기도 한다.

④ 면접의 자료가 된다

면접관은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성적증명서 등을 자료로 하여 그 사람의 자질과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질문을 채택하게 되는데, 이 때 자기소개서는 입사 지원자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와, 또한 그것이 얼마나 적절하고 정확하게 표현되었는지 평가할 수 있는 근거를 면접관에게 제공한다.



3. 작성 요령

① 객관적인 서술을 한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지만 남을 이해시키기 위한 글
이기도 하다. 따라서 자신이 좋아하는 소재나 단어, 주관적인 시각과 주장
을 피하고 타인도 이해할 수 있는 선에서 거부감 없는 내용을 다루어야 한
다. 또한 뽑히고 보자는 식으로 거짓 정보를 담거나 과장해서 쓰면 안된다.
가능한한 솔직하게 자신을 표현하자.

② 모든 서술은 한가지 주제를 갖도록: '자신에 대한 이미지' 만들기

종종 자기소개서에선 자신의 얘기는 접어두고 특정사안에 대하여 남들도
다 아는 일반적인 주제를 피력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지원동기나 인생관
등을 나타내는 부분에서 이런 오류를 범할때가 많다.
자신을 타인에게 소개한다는 전제는 망각하고 사잇길로 흐르기 때문에 다
읽고 나면 '도대체 무슨얘기를 하는 건지' 라는 느낌을 받게된다.
항상 자기소개서의 모든 내용은 자신을 타인에게 소개한 다는 전제로 자신
의 독특한 이미지를 나타내 주는 일관된 구성으로 이끌어 나가야 한다.

③ 구체적이고 참신하게

면접관들도 인간이다.
굴곡없이 무미 건조하게 쓴 글은 보는 사람을 지루하게 만든다. '나는 어
디서 태어나'로 시작하여 '산 넘고 물 건너 여기까지 왔습니다' 로 끝나는
히스토리식 소개서는 5공화국 시절의 시스템.
자신의 개성과 함께 강력한 인상을 심어 줄 수 있도록 일반적이거나 평범
한 이야기보다는 자신의 뚜렷한 장점 또는 강한의지를 내보일 수 있는 구
체적인 내용 위주로 작성한다.
자기소개서도 일종의 광고이므로 다소 특이하고 눈에 띄는 기술도 필요하
다. 자기소개서의 일정한 양식은 없으므로 제목고가 중간 소제목을 다는
것도 무방하다.

④ 한자나 외래어는 신중하게 사용한다.

글에서 한자나 외국어를 써야 하는 상황이 있다면 확실하게 맞는지를 확
인한 후 주의를 기울여 사용한다.
한자어나 외래어를 사용하면 뜻이 빠르게 전달되고 문장이 고급스러워질
수는 있으나 잘못 사용했을 때는 사용하지 않는 것보다 휠씬 나쁜 결과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⑤ 간결하고 일관성있는 문장표현

문장 첫 머리에는 '나는...'고 나중에는 '저는...'로 하고 '..이다'라고 문어
체 형식으로 가다가 '...했습니다'라고 바뀌는 자기소개서를 흔히 볼 수 있
다. 어느 쪽을 써도 좋으나 한가지로 일관된 표현을 유지해야 하며 사람에
대한 호칭이나 종결형어미 존칭어등도 통일해서 써야 한다.
그러나, 그렇고, 그러하니, 그래서 등의 접속어나 수식어도 많이 사용하는
것도 읽는 사람의 이해를 어렵게 만든다. 가능한 절제하여 간결하고 명료
하고 문장을 만들어야 한다.

자기소개서는 특정한 기업의 입사를 위해 작성하는 일정한 의도를 가진 글이다. 따라서 구직자는 ‘셀링 포인트(selling point)’를 강조해야 한다. 회사에서 자신을 채용해야 하는 이유를 한마디로 설명해줘야 한다. 때문에 목표의식이 뚜렷해야 한다.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정하기 않고 단순히 ‘취업’ 그 자체가 목적인 경우, 아무리 성실히 자기소개서를 작성했다고 하더라도 ‘알맹이’없는 글이 되고 만다.

그러나 자기소개서에는 왕도가 없다. 100점 정답이라 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는 없다는 것이다. 인사담당자의 주관에 따라 그 점수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인사담당자의 눈길을 끌수 있어야 하며, 동감을 얻어낼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열심히 하겠다’는 판에 박힌 이야기는 안된다. 참신하며 구체적인 문장으로 표현해 줘야 한다.


HR포털 인크루트(www.incruit.com 대표 이광석)의 도움을 받아 잘못 쓴 자기 소개서(샘플 A)와 잘쓴 자기소개서(샘플 B)를 함께 보며 비교해보겠다.

▶ 기타
<잘못되 예>의 자기소개서의 경우 내용 자체가 너무 평범하고 보편적인 내용이다. 지원하는 회사, 직종에 맞춰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지 않았고 본인의 독특한 경험사항을 바탕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려는 노력의 흔적도 보이지 않는다.

* 헤드라인을 달아라
자기소개서는 나를 팔기 위해 ‘나’라는 상품을 홍보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사담당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자신의 특성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자신만의 남다른 경험, 경력이 있어도 아무 특징 없이 단순 나열식으로 기술만 한다면 인사담당자는 지원자의 특성을 파악하지 못하고 보통의 지원자라고 속단한다. 따라서 기사 전체 내용을 파악할 수 있는 신문 기사 헤드라인처럼 자신의 능력과 경력, 자질 등을 인사담당자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간략한 문장이나 재치 있는 단어를 사용, 자기소개서 중간 중간에 헤드라인을 달아라.

* 상상력이 아닌 손발로 찾아다니며 쓰라
최근 기업은 입사 즉시 업무에 투입할 수 있는 인재를 원한다. 따라서 인사담당자의 눈에 띄려면 기업에서 채용하려고 하는 해당 업무에 내가 최적의 인재임을 강조해야 한다. 아무리 많은 경력과 자격증을 갖고 있어도 지원하는 회사의 업무와 관련이 없다면 무용지물이다. 자신이 지원하는 업무와 관련 있는 자격증과 경력을 부각시켜라. 그러기 위해서는 회사에서 충원하고자 사람이 담당하는 일이 무엇인지 보다 구체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회사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인맥을 동원해 해당 업무가 요구하는 스킬이 무엇인지 어떤 일들을 하게 되는지 조사해야 한다. 또는 회사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해 문의하거나 인사담당자가에게 직접 전화로 물어봄으로써 해당직에 대한 자신의 열의를 보여라. 그렇게 하면 파악한 업무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자신이 ‘왜 해당 업무에 가장 적합한 사람인지’, ‘자신의 어떤 점이 장점으로 작용하는지’, ‘지원하는 동기와 앞으로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등을 논리적으로 설명, 자신의 조건을 효과적으로 부각시킬 수 있다.

 

출처 : ♡스위스쮜리히대학원♡
글쓴이 : han2006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