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별 번호 위치 |
차량 식별 번호
1. |
국제지정제작사 (World Manufacturer Identifier: WMI)
- KMC : 특장-승합, 화물
- KMF : 화물(밴)
- KMH : 승용, 다목적용
- KMJ : 승합 |
2. |
차종 (Vehicle Line)
- J : TUCSON |
3. |
세부차종 및 등급 (Model & Series)
- S : Low 급 (L)
- T : Middle-Low 급 (GL)
- U : Middle 급 (GLS, JSL, TAX)
- V : Middle-High 급 (GDS)
- W : High 급 (HGS, TOP) |
4. |
차체/캡 형상 (Body/Cabin Type)
KMC
- 1 : 박스
- 2 : 본넷
- 3 : 세미-본넷
- 5 : 일반캡
- 9 : 더블캡
- C : 슈퍼캡
KMF (화물 / 밴)
- X : 일반캡 / 세미-본넷
- Y : 더블캡 / 본넷
- Z : 슈퍼캡 / 박스
KMH
- 1 : 리무진
- 2 : 세단 - 2 도어
- 3 : 세단 - 3 도어
- 4 : 세단 - 4 도어
- 5 : 세단 - 5 도어
- 6 : 쿠페
- 7 : 컨버터블
- 8 : 왜곤
- 9 : 화물(밴)
- 0 : 픽업
KMJ
- 1 : 박스
- 2 : 본넷
- 3 : 세미-본넷 |
5. |
안전장치 (Restraint system) 또는 브레이크 (Brake system)
KMC, KMF, KMJ
- 7 : 유압식 브레이크
- 8 : 공기식 브레이크
- 9 : 혼합식 브레이크
KMH
- 0 : 운전석/동승석 - 미적용
- 1 : 운전석/동승석 - 액티브(Active) 시트벨트
- 2 : 운전석/동승석 - 패시브(Passive) 시트벨트 |
6. |
동력 장치 (Engine Type)
- B : 가솔린 엔진 2.0
- V : 디젤 엔진 2.0 |
7. |
운전석 방향 및 변속기 (Driver’s side & Transmission)
- A : LHD & MT
- B : LHD & AT
- C : LHD & MT+Transfer
- D : LHD & AT+Transfer
- E : LHD & CVT |
8. |
모델 연도 (Model Year)
|
9. |
생산공장 (Plant of Manufacture)
- A : 아산 (한국)
- C : 전주 (한국)
- U : 울산 (한국) |
10. |
생산일련번호 (Serial Number)
|
페인트 코드
코드 |
색상명 |
WAB |
바닐라 화이트 |
WEA |
슬릭 실버 |
WJX |
하이퍼 메탈릭 |
TAK |
그레이 티타늄 |
TCM |
팬텀 블랙 |
TFP |
실키 브론즈 |
SAZ |
레밍턴 레드 |
TGY |
잉키 블루 |
SCM |
에코 그린 |
UDK |
블루 오션 |
THE |
블루 아이스 |
엔진 번호
1. |
사용연료
- G : 가솔린
- D : 디젤 |
2. |
실린더 수
- 4 : 4 사이클 4 실린더
- 6 : 4 사이클 6 실린더 |
3. |
엔진 개발 순서
- K : 쎄타 엔진 (가솔린)
- H : R 엔진 (디젤) |
4. |
배기량
- A : 1995cc (R 엔진)
- D : 1998cc |
5. |
제작년도
- A : 2010, B : 2011, C : 2012, D : 2013 ... |
6. |
생산일련번호
- 000001 ~ 999999 |
자동변속기 식별번호
1. |
기종
- EB : A6MF1 (쎄타II 2.0 2WD)
- ED : A6MF1 (쎄타Ⅱ 2.0 4WD)
- BB : A6LF2 (R2.0 2WD)
- BD : A6LF2 (R2.2 4WD) |
2. |
생산년도
- A : 2010, B : 2011, C : 2012, D : 2013 ... |
3. |
감속비
- V : 3.648 (쎄타II 2.0 2WD, 4WD)
- Q : 3.041 (R2.0 2WD, 4WD) |
4. |
세분류
- A : 쎄타Ⅱ 2.0, R2.0 |
5. |
예비 |
6. |
생산 일련 번호
- 000001 ~ 999999 |
수동변속기 식별번호
1. |
기종
- S : M6GF2 |
2. |
생산년도
- A : 2010, B : 2011, C : 2012, D : 2013 ... |
3. |
생산공장
- J : 화성 |
4. |
종감속비
- E : 4.643 / 3.421 |
경고/주의 라벨 위치
1. 라디에이터 캡 주의 2. 냉각팬 주의 |
3. 배터리 주의 |
배터리 주의 라벨 개요
배터리 보관방법
취급 및 보관 |
배터리는 27°C 이하의 건조하고 습하지 않은 장소에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배터리는 산성용액의 유출을 막기 위해 밀봉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배터리 취급 시 벽면 통풍구를 통한 용액유출이 있을 수 있으므로 45도 이상 기울이는 행위는 금하시기 바랍니다.배터리를 항상 바르게 세워서 보관하시고 배터리 윗면에 용액이나 다른 물체를 적재하지 마십시오. 배터리에 케이블을 연결 할 때 망치와 같은 공구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
차량에 장착된 배터리 |
장시간 차량을 보관할 경우, 자연 방전을 방지하기 위해 정션박스의 배터리 퓨즈를 반드시 탈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배터리 퓨즈를 장착한 상태로 차량보관을 하였다면 1개월 안에 배터리 충전을 위한 차량 구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배터리 퓨즈를 제거한 상태이더라도 최소 3개월 안에 배터리 충전을 위한 차량 구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
리프트 지지 위치
1. |
리프트 블록을 지지점에 맞게 놓는다. |
2. |
호이스트를 조금 들어 올려 차량이 확실하게 지지 되었는지 차체를 흔들어 본다. |
3. |
호이스트를 완전히 들어 올려서 차량이 단단히 지지가 되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한다. |
견인
차량의 견인이 필요시에는 전문 견인 업체에 요청한다.
로프나 체인을 이용하여 다른 차의 뒤에서 차량을 견인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견인 방법
차량의 견인방법에는 세가지가 있다
- |
플랫-베드 견인
차량을 견인 트럭 뒤에 실어서 견인하는 방법이다.
차량 견인의 가장 안전하고 좋은 방법이다.
|
- |
휠 리프트 견인
견인 트럭에 차량의 구동축 바퀴를 들어 올리고 반대쪽 바퀴는 바닥에 닿게하거나 보조 장비를 이용하여 견인하는 방법이다.
|
- |
슬링 타입 견인
견인 트럭의 후크가 달린 체인을 이용하여 견인하는 방법이다. 후크를 프레임이나 서스펜션에 걸고 체인을 이용하여 차량을 들어 올려 견인하는 방법이다.
이런 방법의 견인은 차량의 서스펜션과 차체가 심하게 손상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방법으로 견인을 해서는 안된다.
|
일반 조임 토크
볼트 직경 (mm) |
피치 (mm) |
조임 토크 (kg.m) |
헤드 표식 4 |
헤드 표식 7 |
|
|
|
|
M5 |
0.8 |
0.3 ~ 0.4 |
0.5 ~ 0.6 |
M6 |
1.0 |
0.5 ~ 0.6 |
0.9 ~ 1.1 |
M8 |
1.25 |
1.2 ~ 1.5 |
2.0 ~ 2.5 |
M10 |
1.25 |
2.5 ~ 3.0 |
4.0 ~ 5.0 |
M12 |
1.25 |
3.5 ~ 4.5 |
6 ~ 8 |
M14 |
1.5 |
7.5 ~ 8.5 |
12 ~ 14 |
M16 |
1.5 |
11 ~ 13 |
18 ~ 21 |
M18 |
1.5 |
16 ~ 18 |
26 ~ 30 |
M20 |
1.5 |
22 ~ 25 |
36 ~ 42 |
M22 |
1.5 |
29 ~ 33 |
48 ~ 55 |
M24 |
1.5 |
37 ~ 42 |
61 ~ 70 |
|
정비 작업시 주의 사항
1. |
차량의 보호도장면 및 내장 부품들이 오손, 손상되지 않도록 작업 커버(시트 커버) 및 테프(공구등에 의해 손상되는 경우)로 보호한다.
|
2. |
탈거, 분해결함이 있는 부분 확인과 동시에 고장 원인을 규명하고 탈거, 분해할 필요가 있는지를 파악한 후 정비 지침서의 순서대로 작업한다. 오조립의 방지 및 조립 작업 용이화를 위해 펀치 마크 또는 일치 마크를 기능상, 외관상 나쁜 영향이 없는 부분에 한다. 부품 갯수가 많은 부분 및 유사 부품등을 분해할 때는 조립시에 혼돈되지 않도록 정리한다.
|
3. |
특수공구다른 공구로 대응하여 작업을 실시하면 부품이 파손, 손상 될 수 있으므로 특수공구의 사용을 지시하는 작업에는 필히 특수공구를 사용한다.
|
4. |
교환 부품다음 부품을 탈거했을 때에는 필히 신품으로 교환한다.
|
5. |
부품
|
6. |
차량 세척고압 세척 장비나 스팀 장비를 사용하여 차량을 세척하는 경우에는 모든 플라스틱 부품과 개방부품들 (도어, 트렁크 등)로 부터 최소한 300mm 가량의 거리를 두고 스프레이 호스를 사용한다.
|
7. |
전기 계통전기계통의 부품 교환, 수리 작업을 하는 경우는 쇼트에 의한 소손을 방지하기 위해 사전에 배터리 (-)단자를 분리한다.
|
8. |
고무 부품 및 부품(Tube)는 가솔린 및 오일에 접촉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
차체 치수 측정
1. |
기본적으로, 본 메뉴얼의 모든 측정은 트랙킹 게이지를 사용하였다. |
2. |
측정 테이프를 사용할 때에는 테이프의 늘어남, 꼬임 또는 접힘 등이 없는지 확인한다. |
예측 치수
1. |
이 치수는 측정점들을 기준면에 대하여 투사하여 측정한 것이며 차체 개조시 사용되는 참조치이다. |
2. |
트랙킹 게이지의 탐침의 길이를 조정할 수 있으며 두 측정면 높이의 차이만큼 한쪽 탐침을 길게 조정하여 측정하라.
|
실제 측정 치수
1. |
이 치수는 두 측정점 사이의 실제적인 직선 거리이고 트랙킹 게이지의 측정 치수보다 우선적으로 사용해야 할 참조 치수이다. |
2. |
게이지의 양쪽 탐침을 동일한 길이 (A=A')로 조정한 후 측정하라.
|
측정점
측정은 반드시 구멍의 중심에서 하여야 한다.
케이블과 와이어링류의 점검
1. |
터미널이 견고한지 확인한다. |
2. |
터미널과 와이어링에 배터리 전해액 등으로 인한 부식이 없는지 확인한다. |
3. |
터미널과 와이어링에 개회로 또는 그 가능성이 있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한다. |
4. |
와이어링의 절연과 피복에 손상, 갈라짐 및 품질 저하가 있는지 확인한다. |
5. |
터미널의 단자가 다른 금속 부분과 접촉하는지 확인한다.(차체 또는 다른 부품) |
6. |
접지 부분의 볼트와 차체 간에 완전하게 접촉이 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
7. |
와이어링이 잘못된 부분이 있는지 확인한다. |
8. |
와이어링이 차체의 날카로운 모서리나 뜨거운 부품 (배기 매니폴드, 파이프 등)과 접촉되지 않도록 고정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
9. |
와이어링 팬 풀리, 팬 벨트 및 다른 회전체와 충분한 간격을 두고 고정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
10. |
와이어링과 엔진 등과 같은 진동 부품, 차체 등 고정부품과의 사이에 적당한 진동 여유가 있는지 확인한다. |
퓨즈의 점검
칼날 모양(BLADE TYPE)의 퓨즈에는 퓨즈 자체를 빼지 않고도 퓨즈를 확인할 수 있는 점검용 접점이 있다. 점검용 램프의 한 쪽 접점과 퓨즈의 한 쪽을 연결하고 (한 반에 하나씩) 한 쪽 접점을 접지 시켰을때 점등되면 퓨즈는 양호한 것이다. (퓨즈 회로에 전기가 통하도록 시동 스위치의 위치를 적절히 선택한다.)
전기 시스템의 점검
1. |
전기 시스템을 점검하기 전에 반드시 시동 스위치를 끄고 배터리의 접지 케이블 (-)를 분리한다.
|
2. |
와이어링이 늘어나지 않도록 하니스를 클램프로 고정한다.그러나 엔진을 통과하거나 차량이 다른 진동 부위를 지나가는 와이어링 뭉치는 엔진 진동으로 인해 와이어링이 다른 주변 부품과 접촉하지 않도록 어느 정도 느슨하게 클램프로 고정한다.
|
3. |
만약 와이어링의 어느 부분이라도 부품의 모서리 또는 끝단부와 간섭이 되면 손상되지 않도록 그 부분을 테이프 등으로 감아 보호한다.
|
4. |
차량의 부품을 조립할 때 와이어링이 씹히거나 손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5. |
릴레이, 센서, 전기 부품을 던지거나 강한 충격을 받게 하면 안된다.
|
6. |
컴퓨터나 릴레이 등에 쓰이는 전자 부품은 열에 의해서 손상되기 쉽다. 온도가 80°C 이상 될 수 있는 점검 작업을 하여야 할 경우 사전에 전자 제품을 분리한다.
|
7. |
느슨한 커넥터의 접속은 고장의 원인이 되므로 커넥터가 확실하게 연결되었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
8. |
커넥터를 뺄때 반드시 커넥터 몸체를 잡고 빼어야 한다.
|
9. |
잠금 장치가 있는 컨넥터를 분리시킬 때는 그림의 화살표 방향으로 누르면서 탈거한다.
|
10. |
잠금장치가 있는 컨넥터는 "딱" 소리가 날때 까지 밀어 넣어서 끼운다.
|
11. |
회로 테스터로 컨넥터 단자의 통전 또는 전압 점검을 할 때에는 탐침을 하니스쪽에서 밀어 넣는다. 만약 컨넥터가 밀폐형이면 와이어링의 절연을 상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단자에 탐침이 닿을 때까지 고무 피복의 구멍으로 탐침을 밀어 넣는다.
|
12. |
장치의 전류 부하를 고려하여 와이어링의 과부하를 피할 수 있는 적절한 와이어링 종류를 결정한다.
|
출처 : 국제자동차검사정비
글쓴이 : 관리자(현금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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