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나눗셈이 숨어있는 흥미로운 문제들 초등학교 저학년 때 수학에 흥미를 갖고 수학이 제일 재미있고 좋아하는 과목이라고 생각하던 학생들도 3학년 때 나눗셈을 접하게 되면서 수학이 어렵다고 생각하게 되고 흥미를 잃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나눗셈을 단순히 계산 문제로만 인식하고 계산 방법 익히기 위주의 반복 연습을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지다보니 당연히 학습자가 나눗셈을 어렵고 지겨운 학습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입니다.그래서 이번 호에서는 재미있고 어렵지 않은 나눗셈 활용 문제들을 통해 나눗셈의 활용 방법을 이해하고 계산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몇 가지의 문제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형1 만들 수 있는 개수 구하기1 주어진 수만큼의 쌓기나무로 그림과 같은 모양을 몇 개 만들 수 있습니까? 유형2 만들 수 있는 개수 구하기2 주어진 수만큼의 성냥개비로 그림과 같은 모양을 몇 개 만들 수 있습니까? 유형3 수조에 물 채우기1 컵으로 주어진 횟수만큼 수조에 물을 채운 후, 오른쪽 작은 수조에 똑같이 나누어 담으려고 합니다. 작은 수조 한 개의 들이는 몇 L입니까? 유형4 수조에 물 채우기2 두 종류의 컵으로 주어진 횟수만큼 수조에 물을 채운 후, 오른쪽 작은 수조에 똑같이 나누어 담으려고 합니다. 작은 수조 한 개의 들이는 몇 L입니까? 유형5 도미노 카드 보기와 같이 두 수가 한 쌍인 도미노 카드 4장으로 오른쪽 그림과 같이 정사각형 모양을 만들었을 때, 이웃하는 두 수의 몫이 ○안의 수가 되도록 카드 안에 알맞은 수를 써 넣으시오. 유형6 규칙 속에서 도형의 개수 세기 보기와 같이 규칙적으로 배열된 도형에서 조건에 맞는 도형을 찾을 수 있는 나눗셈식을 쓰고, 해당 도형을 그리시오. - 대한민국 희망언론! 경향신문, 구독신청(http://smile.khan.co.kr) -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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